투자 이야기

[퇴직연금] 퇴직연금 관련 Q&A

자히르 2022. 1. 19. 00:22
728x90

티스토리에 고객님이(?) 외부에서 유입되는 경우 유입키워드를 볼 수 있다. 보면 절반 이상이 퇴직연금 관련이고, 그 중에 내가 쓴 글 어디에서도 찾아 볼 수 없는... 퇴직연금 이연소득세나 퇴직소득세 이런 것들도 많아서 볼 때 마다 괜히 죄송시러운 마음 이었는데!

 

오늘 그 동안 쌓인 우편물을 보니까 삼성증권에서 보내준 퇴직연금 가입자교육용 팜플렛이 와있었다. 이름하여 삼성증권 퇴직연금 알아보기. 역시 전문기관에서 만들어서 그런지 깔끔하고 나도 궁금했던 내용들이 잘 정리되어 있어 공부할겸, 삼성증권에 국한되는 내용과 일부 불필요해보이는 내용만 빼고 Q&A식으로 공유해 봅니다. (출처도 명기했고, 상업성도 없으니... 괜..괜찮겠죠?)

 

아래 내용은 주로 퇴직연금 관련 입니다. 마지막으로 써보는 연금의 구조! 

* 공적연금 (대표적으로 국민연금)
* 사적연금
  - 퇴직연금 (회사 운용 DB형 , 내가 운용 DC형, IRP)
  - 개인연금 (연금저축계좌 : 펀드/보험/신탁) 

          

Q1. 사적연금, 왜 필요 한가요?

A1. 이전 포스팅에서도 작성한 바와 같이 우리의 (특히 직장인)의 삶은 경제적 정년과 퇴직연령이 안타깝게도 차이가 남. 특히 지출이 집중되는 시기에 이미 퇴직연령을 맞이하게 되는 슬픈 현실... 따라서 3중 연금제도를 통해 노후를 설계해야합니다. 

 

Q2. 퇴직연금 제도가 뭔가요? / DC, DB, IRP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A1. 퇴직연금은 퇴직금을 퇴사 이후 연금으로 수령하는 연금으로, 퇴직금 운용 방법에 따라 DB 확정급여형과 DC 확정기여형으로 나뉩니다. 퇴직금은 거의 대부분의 경우 IRP계좌 (개인형 퇴직연금계좌)로 받게 됩니다. 이후에 계속 운용할지 해지해서 쓸지는 개인의 선택!! IRP 계좌는 퇴사 전에 개인적으로 알아서 추가납입도 가능한 연금계좌 입니다. (세액공제도 가능!)

 

Q3. 퇴직금은 어떻게 지급 받나요? 

A3. 아래의 내용을 참조해주세요. (특히 퇴직연금 DC형 가입자는 동일한 사업자 이용시 현물이전=현금화 안하고 상품 채로 이동, 가능 할 수 있으니 각자 쓰시는 자산운용사 확인 요망!)

 

 

Q4-1. 퇴직연금 세금과 관련해서 과세체계는 어떻게 되나요? 퇴직금을 일시금으로 안받고 연금으로 수령하면 뭐가 좋나요? 

A4-1. 일단 연금으로 받으면 퇴직소득세를 30% 감면 받고 나중에 연금으로 타먹을 때 연금 소득세를 냅니다. (훨씬 저율로 적용. 아래 왼쪽 표를 참조하세요.) 다만, 연 1,200만원 넘게 연금으로 수령하면 종합소득세로 과세되니 계산을 잘 해보시길! 

그리고, 오른쪽 글씨를 읽어보시면 대~략 감이 오듯이 빨리 가입 할 수록 받을 수 있는 헤택이 많습니다. (like 어렸을 때 가입한 실손보험 같은 느낌)  

 

+) 참고로 연금으로 수령할 수 있는 금액은 오른쪽 아래 수식 처럼, 만약 그 해 1/1일 연금계좌에 1억이 있었고 내가 올해 연금 첫 개시다 하면, 1억 나누기 11년-1년 해서 천만원에 X 120% 를 하면 됩니다. 허면 한 해에 1,200만원이 되겠네요. 이걸 한번에 받든 나눠 받든 받는 사람 맴. 

 

Q4-2. 퇴직연금 계좌를 운용하는 동안에는 무슨 세제 헤택이 있나요? 

A4-2.  직장인에게 가장 큰 메리트인 1)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 혜택, 그리고 2)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나중에 저율로 세금을 낼 수 있는 과세이연의 헤택이 있습니다. 세액공제 헤택은 급여수준이나 나이대에 따라 쬠씩 달라서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만약에 올해 내가 낸 세금이 없거나 (미성년자 이거나 실업상태였거나..), 세금을 적게 내서 환급 받을 돈보다 세금이 적다? 그럼 다는 못 받아요. 결국 세금 낸거에서 까주는 거라..  이번에 친구 연말정산 봐주다가 알게된 내용.  

 

Q5. 퇴직소득세 산정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A5. 이 부분은 해본적도 없거니와 퇴직 당시의 세법에 따라 달라질 것 같아서 그냥 사진으로 대체 합니다. 

 

Q6. 퇴직연금으로는 뭘 살 수 있나요? 

A6. 이건 정말 그냥 개념적인 부분만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크게 상품을 원리금 보장형과 실적배당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세상만사 다 그렇 듯이 위험할 수록 (변동성이 클 수록) 기대수익이 높아집니다. 원리금보장형은 원금과 이자가 확정되어 있는 만큼 노잼.. 물가상승률이 금리보다 높으면 돈이 녹아요. DC형이나 IRP로 운영하려고 이 글을 찾아보시는 분들이라면 물가상승률 이상을 벌려고 하는 사람들일 테니 실적배당형만 보시는게...  다시 한번, 개별 주식은 못삽니다!!!

 

Q6. 앗 그런데 중간에 중도인출이 필요한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A6. 아래 법정사유에 해당하는 중도인출 내용을 봐주세요. 그리고 담보대출이 되는 경우가 있으니 (퇴직연금은 아니지만, 법정사유가 아니더라도 연금저축펀드는 현재는 60%까지 담보대출이 된다고도 합니다) 무작정 인출하지 마시고 상담 한번 꼭 받아보시길. 

 

허ㅎ.. 적다보니까 너무 길어졌는데 너무 원론적인 내용을 떠벌떠벌 한 건 아닌가 싶긴 하지만 의외로 모르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이거 뭐 1~30년 뒤 쓸 돈 지금 당장 쓸 것도 없는데 퉷 하지 마시고 직장인이라면 한푼 두푼 적립식으로 모아가보면 나중에 큰 힘이 되지 않을까요? 

728x90
반응형